HOME | 로그인 | 즐겨찾기등록  
피엠피온
> 커뮤니티 > 합격후기  

PMP 합격후기(2월20일)

2013-04-01
2.20일 오후 시험이었고, 성적은 P 3, MP 2 나왔구요.
올 MP로 합격만 하자가 목표였는데 기대이상의 성적에 열심히 공부한 보람을 느꼈습니다. 
기나긴 4시간의 시험을 끝마치고, 설문조사까지 마치고, 결과를 기다리는 그 잠시동안의 기다림~ 
참 오래간만에 느껴보는 떨림이더군요. 이미 경험해보신 분들 공감하시지요?

1. 시험장까지 가기
우선 서울역에서 시험장으로 오시는 분들은 공항선 타고 공덕역에서 하차, 1번 출구로 나오셔서 건강보험공단 찾으시면 됩니다.
출구나와서보니 공사용 펜스때문에 시야가 막혀있어 해당 건물이 안보이던데, 대로 옆 펜스따라 쭉 걸어가시다가 
펜스가 잠깐 끊기는 곳에서좌측을 보면 50여미터 거리에 풀브라이트라고 써 놓은 건물이 보이실 겁니다. 어려움없이 찾으실 것 같고.

2. 시험장 입장하기
건물 1층 입구에 있는 게시판에 당일 수험자 이름이랑 시험장소 안내되어있습니다. 확인하시고요.
전 2층이라 올라가서 시험장 앞 대기실에서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직원분이 한명씩 호명하시고 저는 마지막으로 입장했습니다.

신분증(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또는 여권) 과 신용카드(이름 철자가 시험접수할 때의 철자랑 동일해야 한다고 들었습니다.)를 
제출하고 종이에 서명한 뒤, 주머니 소지품 다 빼고 금속탐지기 통과를 하니 말로만 듣던 
반 접힌 노란 종이 1장과 연필 두자루 주시더군요. 시험치고 나오실 때 종이랑 연필은 다시 반납.
 
3. 시험 시작
CBT 는 처음이라 좀 긴장되더군요. 클릭 클릭해서 안내문 다 넘기고 마지막 장에서 대기.
저도 15분 정도 그동안 암기했던거 종이에 열심히 적었습니다.
시험치기 며칠전 부터 15분동안 적는 거 연습을 했었거든요. 연습을 해보니 그 시간에 ITO를 다 적는 거는 도저히 안되더군요.
그래서 세운 전략이 
- 9개 지식영역, 5개 그룹, 42개 프로세스  표 만들기
- 9개 지식영역 Input, T&T 적기 (중요한 인풋위주로, 그리고 T&T는  앞글자만 따서 외운거 모두)
ITO룰 외워야되나 말아야되나 의견이 분분하지만 확실한 건 외워두시면 맘이 든든하다는 거.^^
그리고, 외우면서 프로세스 간 흐름과 연관성이 눈에 좀 들어오더라구요.
생각보다 단순 ITO 묻는 문제는 많지 않았습니다.  이것도 상황문제로 나오더군요.
시험치면서 표는 전체의 흐름을 생각해야될 때 유용했고, 인풋과 툴은 관련 문제때 고민없이 빨리 답을 고르는 데 유용했습니다.

4. 시간관리
처음 50문제까지가 많이 어렵다는 후기를 봤었는데, 전 처음 30문제까지는 무난했고, 그 이후부터 150번 정도까지가 어렵더군요.
마크 해놓은 걸 다시 리뷰할 시간이 안될 것 같아서, 애초에 긴가민가하는 문제는 몇번을 읽어보고, 영문도 읽어보면서 풀었습니다.
그래서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중간중간 잔여시간 확인하면서 시간당 50문제 푼다는 생각으로 시간관리하였습니다. 
후반부 150번 이후부터다시 쉬운문제들이 간간히 나오면서 시험종료 15분여 남겨두고 모든 문제를 다 풀었습니다.  
25문제 정도 마크가 되어있더군요. 하나씩 확인하면서 마크를 지웠는데, 답을 바꾼 문제는 2~3문제 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마크를 최소화하면서 처음 문제풀 때 애매한 문제는 영문보면서 한번더 고민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 듯 합니다. 
정말 고민되는 문제는 종이에 문제번호를 써놓는 것도 나중에 리뷰할 때 도움이 되더군요. 아. 중간에 화장실은 안갔습니다. 
들어가기전에 미리 갔다오세요. 집중해서 문제풀다보니 화장실 생각 안나더군요.

5. 학습방법
PDU 획득 : "PMP로 가는 길" 수강, 입문자에게 기본적인 개념을 익히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각 챕터의 마지막 부분 전문가 요약 부분은 공부하시면서 머리식히실 때 다시 한번씩 들으셔서 좋을 듯 합니다.
주교재 : PMP Pass, PMBOK 한글판
부교재 : PM+P 문제집 Final Test 200문제, 카페 기출문제
- PMP Pass 1회 정독 
- PMP Pass 챕터별 다시 정독(역순으로)
- PMBOK 한글판 1회 속독(PMP Pass에 언급안되었던 내용만 별도 표시)
- PMP Pass Final 200문제 (160개정도 맞췄습니다)
- ITO 암기
- PMBOK 한글판 챕터별 정독, 병행해서 PMP Pass 챕터별 중요 표시부분만 복습
- PM+P 문제집 final 200문제(정확히 175개 맞췄습니다)
- PMBOK 한글판 챕터별 속독, PMP Pass 챕터별 중요 표시부분 속독
- 기출문제 ; 사실 기출문제를 많은 시간투자해서 공부하진 않았습니다. 
정답이 명확하지 않거나 올리신 분의 답이 제 생각과 다른 것도 종종있고~ 암튼 공부하면서 머리식힐 때 카페에 들러서 합격수기, 
문제은행 통해서 문제유형에 대한 감익히고, 공부내용 확인해보았습니다. 
결론은 PMBOK, PM Pass  둘다 3번씩은 보고 시험친 것 같습니다. PMBOK 는 최소 2번 이상 꼭 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영문판은 한번씩 한글판 번역이 이상하거나 중요하다싶은 용어 나올때 확인차 한번씩 봤습니다.
1500제 같은 문제집 풀어보는 것은 비추드립니다. 상황문제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크게 도움 안되실 겁니다. 
그 시간에 해설서나 PMBOK 한 챕터라도 더 읽어보실 것을 강추드립니다.


PMPON
(주) 이밸류마크 ㆍ사업자 등록번호 : 128-87-13973 
ㆍ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14-고양일산동-0937호
ㆍ대표이사 : 최민정 ㆍ주소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868 웨스턴타워 T3 - 703, 704호  
ㆍ전화: 1688-3744   사이트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PSI 컨설팅 에듀퓨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