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로그인 | 즐겨찾기등록  
피엠피온
> 커뮤니티 > 합격후기  

PMP 합격후기(7월26일)

2011-07-27

시험준비기간

2월에 피엠피온에서 온라인 강의를 듣고 35PDU를 획득한 후 PMI 회원가입, 경력입력, 시험일자 확정

등의 절차를 거쳐 6개월만에 최종합격했습니다.

기간이 좀 길었는데, 중간에 하는둥 마는둥 하다가 7월에 좀 열심히 했습니다.

원래는 7 15일에 볼 생각이었으나 준비가 미흡하고 회사일이 바빠서 연기를 한번 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연기하면서 공부를 좀 더 하고 차분한 마음으로 시험에 임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2개월이면 충분히 딸 수 있는 자격증이라고 하는데, 저의 경우 기본개념 잡는 기간이 많이 걸려서

생각보다 오래 걸렸습니다. 왜냐하면 한달 간 35PDU 강의를 대~충 듣고 개념을 잡으려니

쉽지 않아서 별도로 책을 하나 구해 읽으며  기본개념을 보강했기 때문에 그만큼 시간이 더 걸렸습니다.

덕분에 기본개념을 조금 더 확실히 잡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따라서 저는 집중적으로 공부한 기간이 3개월 정도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험유형

저의 경우 기출문제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시험문제가 기출문제에서 거의 나오지 않았습니다

10문제 미만인듯. 단답형의 문제는 거의 없고 특정한 상황하에 어떻게 하는 것이 최선인지를 묻는 문제가

절반 정도 되었습니다.

최종 결과가 나오기전까지 합격, 불합격 여부를 도저히 예측할 수 없을만큼 아리송한 문제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기출문제를 달달 외우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시험에 꼭 나온다 하길래 열심히 외워두었던 시그마수치, 맥클랜드, 매슬로우, 맥그리거의 이론,

PTA 값 구하는 공식, NPV! EPV의 차이 등은 전혀 출제되지 않았습니다.

대신 ITO와 관련된 문제는 꽤 출제되었는데, 20%는 된 것 같습니다.

따라서 ITO는 잘 외워두시거나 이해를 잘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기성고 관련 계산 문제는 (7~8문제 출제되었고 조직의 특성

(프로젝트,매트릭스,기능조직)과 관련된 문제는 비슷하게 출제가 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저의 경우는 정성적, 정량적인 도구와 기법 등에서 많이 헷갈렸습니다. 관련 문제도 4~5문제 나왔습니다.

 

시험당일 유의사항

1.     장소 찾기가 어려움

   가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풀브라이트 빌딩 찾기 쉽지 않습니다.

   저는 부동산에서 물어봤는데도 모르더군요. 장소 꼭 확인하시고 가세요

2.     CBT 시험에 익숙해야 – CBT 시험을 처음 보는 저로서는 화면으로 문제 푸는 것이 불편했습니다.

    문제를 이해하는 시간도 페이퍼보다는 많이 걸렸습니다.

3.     4시간을 잘 견뎌야 – 저는 시험이 쉬워서 2~3시간만에 여유롭게 끝내고 룰루랄라 나올 줄 알았습니다.

   실제로 경험해보니 4시간 풀로 채웠지만 30여분 정도 모자른 느낌이었습니다.

   한번 쭉 문제를 정독하여 푸는 시간만 2시간 30분이 걸렸어요. 중간에 잠깐 쉬면서

   컨! 디션 조절을 잘 하셔야 합니다.

 

저는 시간도 부족하고 어렵고 해서 떨어질 걸로 예상하고 종료 버튼을 눌렀는데,

뜻밖에 “Congratulation” 이라는 화면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아마 커트라인을 간신히 넘긴 것 같습니다. ^^ 이 순간 합격했을때의 기쁨은 이루말할 수가 없습니다.

부디 방향 잘 잡으시고 공부하셔서 합격하시길 빕니다.

 

마지막으로 시험전반에 피엠피온에서 제공한 여러 자료들이 실제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특히 시험접수와 관련하여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관련자분들에게 고마움을 표합니다



PMPON
(주) 이밸류마크 ㆍ사업자 등록번호 : 128-87-13973 
ㆍ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14-고양일산동-0937호
ㆍ대표이사 : 최민정 ㆍ주소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868 웨스턴타워 T3 - 703, 704호  
ㆍ전화: 1688-3744   사이트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PSI 컨설팅 에듀퓨어